겨울철 추운 날씨 속에 아침 시동 거는 데에 문제가 있어서
운전석의 퓨즈(휴즈)박스에 연결된 블랙박스 선을 제대로 다시 연결해 보려고 합니다.
사용하는 블랙박스는 아이클론 리드아이 제품입니다.
배선의 종류는 3가닥이 있습니다.
빨간색 = 상시전원 = BAT (시동을 꺼도 켜지는 장치 부분을 말합니다.)
예) 실내등, 운전선 전동시트 등... 직접 해보시면 알 수 있습니다.
노란색 = ACC = 키온선 (시동을 걸거나 ACC 단계에서 작동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 시가 라이타, 선루프, 오디오 등... 이것도 직접 해보시는 게 이해가 더 빠릅니다.
검은색은 차량에 직접 물리는 - (마이너스) 접지선입니다.
(제조사마다 상시선(빨간색)과 ACC(노란색) 배선 색은 다를 수 있으니,
직접 보시고 상황에 맞게 설치하시면 됩니다. )
예전에 설치 기사님이 ACC는 파워아웃렛 / 상시전원은 운전석 전동시트에 연결해 주셨습니다.
제가 처음 블랙박스 배선 작업을 수정한 사항은
ACC(노란색)는 시가 라이터에 상시전원(빨간색)은 트렁크로 했습니다.
시동을 켜고 블랙박스를 켜보니 아주 잘나옵니다.
간혹, 전선 2가닥을 ACC에 한 번에 넣어서
운전 중에만 켜지는 상태로 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제 개인적으로는 추천하지 않는 방법입니다.
이유는 과전류로 인한 기기 손상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블랙박스도 소모품입니다.
수명을 생각하신다면 ACC와 상시는 구분하셔서 설치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제가 작업하면서 간과했던 사항이 있어서 추가적인 작업에 들어갑니다.
예전에 차량 정비 겸 사놓았던 제품이 있어서 이걸로 휴즈의 IN/OUT을 체크해 봅니다.
IN/OUT 체크의 이유는 배터리에서 직접 블랙박스로 들어가는 과전류를 차단하기 위해서입니다.
즉, 기기의 안전 또는 화재 예방을 위해 해야할 일입니다.
ACC(노란색) 연결할 시가 라이터의 오른쪽이 IN이고요,
상시선(빨간색) 연결할 운전석 전동시트의 오른쪽이 IN입니다.
IN은 배터리에서 직접적으로 들어오는 전압입니다.
휴즈를 통해서 거쳐서 연결해야 안정적입니다.
즉! 연결은 OUT=반대쪽에 물리시면 됩니다.
이렇게 퓨즈 박스의 OUT에 블랙박스의
ACC(노란색), 상시선(빨간색)을 연결하고,
안정적으로 하루를 마무리합니다.
저는 차량 또는 블랙박스와는 1도 관계가 없는 나그네 입니다.
실제 제 차의 다양한 문제를 경험하면서 해결방법들을 찾아보고 실행!
문제가 해결되었을 때에는
돈 굳었다!라는 짜릿함을 느끼며 소소하게 살아가고 있습니다.
아무쪼록, 블랙박스 샐프 배선 작업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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